겨울철 차량 관리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이기도 하지만 또 하나는 경제운전, 자동차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그러면 우리가 아는 지금까지의 방법들 어떤 오해와 진실이 있을까요?
첫번째, 내리막 길에서 기어를 중립 (자동 N) 으로? 왠지 그럴 듯해 보이지만, 큰 영향이 없습니다. 오히려 '안전문제'를 초래하니 절대 하시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두번째, 에어컨 틀면 연료 15% 더 소모? 에어컨의 경우 엔진의 힘으로 별도의 장치를 돌려야 하기 때문에 연료소모가 분명히 커집니다.
자동차 연비향상에 대한 오해와 진실
세번째, 타이어 공기압은 최대? 일반적으로 타이어 면적이 커지면 마찰에 의한 손실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분명 맞는 말이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공기압을 높여서는 안됩니다. 2~3개월에 한 번씩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네번째, 아침에 기름넣기? 기온이 높을수록 기름 부피 팽창하기 때문에 주유탱크에 기름을 가득 넣지 않는 것이 좋죠. 또한 온도가 조금이라도 낮은 아침에 주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연비향상은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동차 연비향상으로 차 기름값 아끼는 실제적인 3가지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요?
1. 엔진에 힘을 빼먹는 일 하지 않기 : 연료소모는 결국, 자동차 엔진의 힘을 어디에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죠. 가속페달을 밟으면, 페달의 밟는 정도에 따라 "연료"의 양과 "공기"의 양이 조절되어 엔진에 공급되는데, 여기서 연료가 소비되는 것이죠. 물룐, 열효율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 부분은 2번째에서 다루죠. 중요한 건, 엔진의 힘을 빌리는 에어컨의 경우 분명 연료소모를 가져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여름에 창문을 열고 다닐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6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고 있다면 창문을 열기 보다 에어컨을 트는게 연료소비가 더 적습니다. 또한, 겨울철 자동차 난방은 그 영향이 미미하여 열선시트, 핸들열선, 히터 등 고민하지 말고 충분히 사용하셔도 됩니다.
정속주행이 자동차연비에 미치는 영향
2. 정속주행하는게 도움이 될까? : 어떤 기계든 '항속', '지속성'은 효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열효율의 관점에서도 동일한 연료로 에너지를 생산한다면 가장 크게 효율을 낼 수 있는 속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를 올린다면 '급가속'보다는 적당한 속도로 일정하게 '가속'하고 또 일정하게 '감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정속주행'은 두말할 나위 없겠죠. 특히, 일반적인 엔진 RPM이 있는데, 차량마다 차이가 있지만 어느 정도 힘을 받고 있다는 것이 느껴질 정도의 rpm이 좋습니다. 이 rpm으로 일정하게 '가속'한 후, 국도는 80km/h 내외, 고속도로는 110km/h 내외로 정속주행하면 평균연비를 올릴 수 있습니다.
3. 타이어 관리 중요한 이유는? : 타이어는 도로의 지면과 직접 맞닿아 있는 자동차의 핵심부품입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문제가 생기면, 조향은 물론 '운행'자체가 위험할 수 있죠. 따라서 타이어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일정수준이 지나면 반드시 교체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하자면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의 관점에서도 중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수준 유지하면 노면과 닿는 면적을 줄여주어 마찰손실로 인한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 향상으로 차 기름값 아끼는 방법 3가지 간단정리(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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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사이트에서는 자동차 종류별로 연비가 어떤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 (bpms.energy.or.kr/transport_2012)
출처: http://blog.hyundai.com/2266 [현대자동차 공식 블로그 About Hyund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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